HOME > 매장안내 > 실제창업성공사례  
 
 
ㆍ제목   서른살 직장인에서 사업가로 성공적인 변신
ㆍ인터뷰요약
일반 직장인에서 사업가로 성공적인 변신한 독산점 강동석 사장님

질문1. 젊은 나이에 창업을 하시게 되었는데 특별한 동기가 있나요?
몇 년 안 되지만 직장생활을 하면서 평생직업은 있어도 평생직장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생을 직장에서 보내고 쫓겨나듯이 직장을 그만둔 선배들을 보면서 저도 언젠가는 같은 처지가 되지 않을까 항상 고민해 왔습니다. 어차피 평생직장이란 없는 현실에서 한 살이라도 젊었을때 창업하는 것이 보다 쉽게 적응하고 잘 할 수 있을것 같았습니다. 젊었을때 고생은 사서도 한다고 하지 않습니까?

질문2. “탁사발 얼음막걸리”를 선택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원래는 다른 브랜드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정말 우연히 “탁사발 얼음막걸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탁사발 얼음막걸리”를 알게 되고 열흘 정도 고민에 휩싸였습니다. 제가 오픈 할 때만해도 오픈하여 있는 매장이 별로 없어 조금은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오픈되어 있는 매장을 정말 하루도 안 빠지고 매일 들러 매출상황과 손님반응을 살피고 결정했습니다.

질문3. 지금매출은 어떤가요?
매장을 들렀던 손님들의 반응이 좋고, 왔던 손님들이 다시 오는 경우가 많아 희망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독산동에서는 최고의 매장으로 만들 자신이 있습니다.

질문4. 부부가 운영하시는데 어려움은 없나요?
아직까지는 별 어려움 없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잘 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끔 일을 하다가 마음에 안 맞는 경우도 있지만,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아내가 안하던 일을 하면서 힘들어 하는게 마음에 걸리고,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5. 첫 사업을 시작하셨는데 두려움은 없었나요?
물론 두려움이 없었다면 거짓말이겠지요. 처음에는 밤잠을 설칠정도로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그래도 몸은 피곤해도 직장생활처럼 정적인 사업이 아니라, 제가 한 만큼 결과물을 볼 수 있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정말 처음에는 감당 할 수 없을 정도의 손님들이 무섭기도 했지만 지금은 많이 적응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적응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질문6. 점포를 운영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밤과 낮이 바뀌는 것과 시간내기가 힘든 것이 어렵더군요. 직장생활과는 다르게 밤에 일하고 낮에 잠을 자는 패턴이 처음에는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직장 다닐 때는 친구들과 회사동료들과 술한잔 할 여유가 있었는데 주변 지인들과 자주 볼 수 없는 것이 조금 섭섭합니다. 물론 지인들이 매장에 가끔 오시지만 같이 막걸리 한잔 할 여유가 없어 미안한 마음이 더욱 많이 듭니다.

질문7. 끝으로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이라는 전쟁에 뛰어든 제 판단이 옳아서 무엇보다도 만족스럽고, 현재는 매장을 보다 안정된 매장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장사라는 것이 생각했던것 보다 정말 힘들더군요. 그래도 아직까지는 젊은 나이여서 체력으로 버티지만, 앞으로는 경험과 노하우를 더욱 배워 베테랑 장사꾼이 되고 싶습니다.